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기고>겨울철 산불화재 예방 안전 수칙은?..
오피니언

기고>겨울철 산불화재 예방 안전 수칙은?

경북정치신문 기자 press@mgbpolitics.com 입력 2019/01/22 12:16 수정 2019.01.22 12:16
박정희 구미소방서 옥계119 안전센터 소방사

ⓒ 경북정치신문
 요즘 기상청에서 건조주의보를 발효하는 경우 종종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 경우 습도가 매우 낮아서 화재의 위험이 많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날 등산 및 산에서의 활동을 할 때는 화재의 위험에도 항상 조심하셔야합니다. 겨울철 산불이 발생하는 경우 그 피해가 매우 크기 때문에 겨울철 산불예방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취사는 절대 해서는 안 됩니다. 취사나 야영은 꼭 지정된 장소에서만 하셔야합니다. 마른 나무에 불이 옮겨 붙을 경우 빠른 속도로 퍼져 대형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둘째, 겨울 산에서 담배를 피우는 행동은 매우 위험하니, 절대로 흡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셋째, 입산금지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산불 발생이 우려되는 산림에 대해 입산 통제를 하게 됩니다. 이를 무시하고 입산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넷째, 논과 밭에 함부로 불을 놓지 마시기 바랍니다. 논, 밭두렁 소각이나 폐기물 처리 등을 목적으로 불을 놓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산불 주요 원인으로 입산자 실화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원인이 됩니다. 건조한 겨울, 함부로 불을 놓는 것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불장난 절대 금지. 장난으로 시작한 일이 막대한 인명과 재산을 앗아가는 불행의 씨앗이 될 수 있습니다. 성인은 물론, 어린이들에게도 불장난의 위험함을 알려 절대로 불장난 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다음으로 산불발생 시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신속한 대처를 위해 즉시 119에 신고합니다. 신고를 할 때는 정확한 위치와 현재 상황을 설명합니다. 정확한 위치를 모를 경우 119신고 앱을 이용하여 신고하면 신고자의 위치가 자동으로 전송됩니다.
둘째, 산불은 바람의 방향에 따라 퍼지기 때문에 산불 진행 방향을 잘 파악하고 대피해야 합니다.
셋째, 자신의 주변이 불길에 휩싸인 경우에는 불기운이 가장 약한 곳을 찾아 뚫고 나가야 합니다.
넷째, 불은 위쪽으로 연소하기 때문에 대피 시 산불보다 낮은 지대로 이동해야합니다.

불은 한 번 커지기 시작하면 겉잡을 수 없이 거대해져 무서운 화마가 되고야 맙니다. 특히 산에 가득한 마른 나뭇가지들이나 낙엽에 옮겨 붙기 시작하면 진압이 쉽지 않습니다. 산불이 많이 나는 건조한 요즘 날씨, 알려드린 예방 수칙들을 꼭 명심하시고 소중한 우리의 자연을 지키도록 노력합시다.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