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주식투자 #17. 주식으로 돈 버는 비법 세 가지..
기획·연재

주식투자 #17. 주식으로 돈 버는 비법 세 가지

정프로 (전업투자자) press@mgbpolitics.com 입력 2022/02/03 10:14 수정 2022.02.03 10:14
-남이 모르는 저평가 기업 찾아내 투자. 투자자가 직접 애널리스트 돼 기업을 분석·조사
-투자자들이 극도의 비관 심리에 사로잡혀 우량주 내다 팔 때 남들과 반대로 싸게 매입
-매년 이익 내는 우량주를 적당한 가격에 사서 장기 보유하면 반드시 수익을 낼 수 있다

주식을 너무 비싼 가격에만 사지 않았다면 장기 보유하면 반드시 수익을 낼 수 있다.
사진=블러그

[경북정치신문 기획연재=제3의길 정프로] 주식에서 돈 버는 비결은 간단하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된다. 그런데 주식을 싸게 사는 건 쉽지 않다. 싸게 사려는 투자자들이 서로 경쟁하기 때문이다. 오늘은 주식을 싸게 사는 방법 세 가지를 소개한다.

△ 첫째, 남이 미처 알지 못한 저평가된 기업을 찾아내 투자한다.

이 방법은 고수들이 즐겨 사용하는 방법이다. 투자자가 스스로 애널리스트가 돼 기업을 분석·조사하고 적정 가격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방법을 실천에 옮기려면 주가를 평가하는 자신만의 이론공부가 되어있어야 하고, 수년간의 노하우가 있어야 하며, 해당 기업에 대한 상당한 조사가 선행돼야 한다.

△ 둘째, 시장에 적정 가격이 이미 알려져 있는 우량 종목을 폭락했을 때 싸게 매입한다.

투자자들이 극도의 비관적인 심리에 사로잡혀 우량주를 내다 팔며 탈출을 감행할 때 남들과 반대로 매입에 나서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을 실천에 옮기려면 어지간한 배짱이 없어서는 안 된다.

△ 셋째, 매년 이익을 내는 우량주를 비싸지 않은 적당한 가격에 사서 장기 보유하는 방법이다.

세월이 흘러가면 기업에 이익이 쌓이고 주가도 자연히 올라간다. 주식을 너무 비싼 가격에만 사지 않았다면 장기 보유하면 반드시 수익을 낼 수 있다. 이 방법을 실천하려면 장기 투자를 하는 인내력을 가져야 한다.

대다수 투자자가 주식 투자에 실패하는 이유는 위의 세 가지 방법과 반대로 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10년 이상 주식투자를 해도 아무런 생각 없이 루머와 소문에 따라 이 종목 저 종목 투자해 온 사람은 투자 노하우가 없다. 그런 실력으로는 저평가된 기업을 발굴할 안목을 갖추기 힘들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주식시장의 대다수 투자자는 저평가된 종목을 가려낼 방법을 모르고 있다. 가격이 비싼지 싼지도 모른 채 ‘오르기 때문에 사고, 내리기 때문에 파는’ 행위를 반복해 손실을 보게 된다. 주식투자를 하겠다면 먼저 주가를 평가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대다수 투자자는 시장이 폭락할 때 공포감에 사로잡혀 팔고 도망간다. 또는 군중심리에 휩쓸려 투자한다. 한 번도 군중과 떨어져서 자신만의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주가가 폭락할 때 공포감을 극복하고 베팅할 수 있는 배짱을 가져라. 평소에 보아둔 우량주가 시장의 폭락으로 바겐세일하면 그때 매입하라.

그렇게 하려면 여유 자금이 있어야 하지만 이미 100% 주식에 투자한 경우가 많다. 좋은 기회가 와도 실탄이 없어 놓치게 된다. 그래서 현명한 투자자라면 언제나 30% 이상은 현찰로 보유해야 한다.

주식투자를 위해 별도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시간을 내기 어려운 투자자는 지난 10년간 이익을 꾸준히 내 온 주식에 장기 투자하면 된다. 예를 들어 가스·카지노·유틸리티 주식처럼 매년 이익을 내 온 종목을 적정한 가격에 사 두고 잊어 버리면 된다. 투자자에게 필요한 기술은 주식을 샀다는 사실조차 까먹고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그러나 대다수 투자자는 조급증을 낸다. 빨리 돈을 벌 욕심으로 단기 투자를 한다. 오늘 주식을 사서 다음 주 또는 다음 달에 돈을 벌려고 한다. 그렇게 돈이 쉽게 벌린다면 어느 누가 일하면서 돈을 벌려고 하겠는가.

다시 강조하지만 주식을 싸게 사는 방법은 주가를 평가하는 방법을 배워 저평가된 기업을 스스로 찾아내거나 아니면 이미 적정 가격이 알려진 우량주를 시장이 폭락할 때 과감하게 매입하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매년 이익을 내는 우량주를 적정 가격에 사서 장기 보유하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 중 하나만 제대로 실천해도 여러분은 주식투자에서 돈을 벌 수 있다. 만약 여러분이 그동안 주식투자에서 번번이 깨졌다면 세 가지 방법 중 하나도 실천할 수 없거나 아니면 알고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