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늘어나는 4050 실직자 위기 대응, 고용안정 패키지 박람..
경제

늘어나는 4050 실직자 위기 대응, 고용안정 패키지 박람회

이관순 기자 입력 2020/06/07 12:44 수정 2020.06.07 12:44

구미 구미코, 수행기관 상담 부스 설치, 중소기업 고용 위기 대책 마련
경북도 내 200여 개 기업체 참여, 구직자 컨설팅


[경북정치신문 = 이관순 기자]
지난 5일 구미시 구미코에서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기업의 고용유지와 고용 창출을 지원하고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하기 위해 고용안정 패키지 박람회를 개최했다고 경북도가 밝혔다.

↑↑ 지난 5일 구미시 구미코에서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기업의 고용유지와 고용 창출을 지원하고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하기 위해 고용안정 패키지 박람회를 개최했다고 경북도가 밝혔다. 사진 = 경북도 제공

경북 산학융합본부, 구미전자정보기술원 등 13개 사업 수행기관별로 상담 부스를 설치해 300여 개 지역기업에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사업을 홍보하고 참여 기준․방법 등에 대한 상담과 컨설팅을 진행한 박람회에서는 지속해서 늘어나는 4050세대 실직자를 위해 경북도가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는 경북 형 4050 행복 일자리 사업 부스를 별도로 설치해 4050세대 고용 우수 기업 지원, 취‧창업 컨설팅, 창업 지원, 구인‧구직 만남의 날 운영 등 맞춤형 일자리 사업의 홍보와 상담도 동시에 이뤄졌다.

고용 위기가 우려되는 지역에서 주도적으로 산업정책과 연계된 중장기 일자리 사업을 기획해 고용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중앙에서 재정과 컨설팅을 지원하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고용 위기가 발생한 이후 대응하는 사후적 지원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효율적인 고용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올해 고용노동부가 처음 공모사업으로 시행하고 있다.


경북도는 김천시, 구미시, 칠곡군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전자 산업 혁신 및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발전과 연계한 일자리 창출 사업 공모 선정을 계기로 국비 55억 원 등 5년간 700억 원 예산을 투입해 7천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세부사업으로는 일자리 통합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스마트 산단 연계 고용 창출,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육성 연계 고용 확대 등이다.

일자리 통합 플랫폼 구축은 지역기업의 산업변화 대응에 필요한 각종 수요와 구직자 경로 추적 분석 등을 통한 선제적인 고용정책 수립․운영 등 산업과 고용의 유기적인 연계와 지역 내 고용 지원체계를 일원화해 일자리의 수요와 공급의 미스매치를 해결하고 고용안정을 도모하는 시스템을 마련한다.

스마트 산단 고용 창출 사업은 경북도가 전자 산업 재도약과 산업구조 선진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구미형 일자리, 5G 테스트베드 구축, 홀로그램 기술개발 등 다양한 산업 정책과 연계해 기업의 제품 고급화 및 업종 전환에 따른 기술지도, 신제품 개발 및 작업환경 개선 지원, 비즈니스 모델 설계, 연구인력 양성 등 기업의 성장을 통해 고용을 창출하는 데 취지를 두고 있다.

또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육성 연계 고용 확대 사업은 구미 지역의 전력 변환, 센서 융합, 유무선 네트워크 연동 등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의 요소기술을 김천․칠곡 지역의 모빌리티 제조기술과 융합해 전망이 밝은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의 발전과 해당 기업의 성장과 연계해 고용을 확대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이날 박람회는 코로나 19의 감염 예방을 위해 입구에 열 감지 화상 카메라를 설치, 비접촉식 체온계와 손 소독제를 비치하고, 반드시 마스크 착용 후에 입장하도록 했다. 그리고 동시에 많은 사람이 모이는 사업설명회는 6개의 대형 스크린을 통해 방영하는 홍보영상으로 대체했다.

전우헌 경상북도 경제부지사는 “코로나 19로 고용 충격이 깊어지고 있어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돌파구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라며,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이 고용 위기 극복을 위한 돌파구가 될 수 있도록 도와시․군, 수행기관이 혼연일체가 되어 힘써 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