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부 인사청탁, 향응금품 수수 사례 발본색원
외부 청탁자 명단 작성, 부정부패 사례 전 직원에 공개
6급 무보직 보직 부여, 승진 일자 무시
↑↑ 김충섭 김천시장은“인사쇄신을 통해 김천시 내·외부 청렴도 향상을 기대한다”고 강조하면서 “청렴한 공직문화를 조성해 시민이 행복하고 신뢰받는 시정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사진= 김천시 제공
[경북정치신문=김경홍 기자] 김천시가 인사 청렴도 향상을 위해 파격적인 쇄신 방안을 내놓았다. 인사 때마다 만연하는 내부 및 외부 인사청탁 및 향응금품 수수 사례를 발본색원해 깨끗하고 투명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또 이를 통해 내부 청렴도를 제고하겠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적발된 부패 행위자 처벌강화
인사 고충 상담 활성화를 위해 시청 업무용 행정 전산망 ‘새올시스템’내 <인(人)사랑 방>을 적극 활용해 인사 청탁 및 향응금품수수 사례, 업무 부당 지시, 인사 고충 등의 부조리한 의견을 수렴하고, 적발된 부패 행위자에 대해서는 직무 및 성과 연봉 배제, 징계 등 처벌을 강화하기로 했다.
◇외부 청탁 신고센터 개설
외부청탁 신고센터 개설은 획기적인 인사 쇄신 방안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 외부 청탁자 명단 작성과 함께 부정부패 사례를 전 직원에게 전파함으로써 외부 청탁을 근원적으로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청렴 컨설팅 강화
청렴도 제고 향상을 위한 부서별, 직급별로 청렴 컨설팅 강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외부 전문 강사 교육을 통한 청렴 교육과 청렴도 진단, 평가 결과의 환류를 위한 설명회를 추진하고, 청렴 교육을 필수과정으로 지정해 승진대상자의 경우 교육을 이수해야 승진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6급 무보직 부여, 승진 일자 무시
6급 무보직 보직 부여 시 기준 정량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지금까지는 6급 승진 일자를 기준으로 보직 발령을 했으나 앞으로는 보직심사 위원회에서 6급 승진 기간, 공무원 재직기간, 근무성적평정, 업무역량평가, 시정기여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보직을 부여함으로써 성과 중심의 조직문화 정착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격무부서 2년 근무하면 순환 근무
인허가·격무부서 근무자는 동일 부서 2년 근무 시 타 부서로 순환 근무를 실시해 조직의 분위기를 쇄신하기로 했다.
◇정기 인사 후 개선사항 의견 수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연 2회(상하반기) 인사 공감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직렬, 직급별 승진, 전보에 대한 만족도 조사와 정기인사 후 개선사항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반영키로 했다.
◇인사 청렴 실천 수칙 서약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인사 청렴 실천수칙 서약서를 제출받고 준수함으로써 보다 청렴한 조직, 공정한 인사문화를 조성하기로 했다.
김충섭 김천시장은“인사쇄신을 통해 김천시 내·외부 청렴도 향상을 기대한다”고 강조하면서 “청렴한 공직문화를 조성해 시민이 행복하고 신뢰받는 시정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